'2010/04'에 해당되는 글 4건

  1. 스마트폰의 활용과 성장 방안 (1042) 2010/04/13
  2. 1분 자기소개 아웃라인 (11) 2010/04/05
  3. 두산의 수필식 자소서 (56) 2010/04/02
  4. 서류 10개 썼다. 힘들다 ㅋㅋ (425) 2010/04/02

학교 수업 토론 주제인 스마트폰 활용과 성장 방안. 1차와 2차 게시물을 스크랩했다.

1차


현재의 HW는 많은 발전을 통하여 그 성능또한 높아져왔다. 하지만 반대로

SW는 그렇지 못하다. HW에 비해 발전이 더딘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변화는 시작 되었고 스마트폰이 SW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다. 덩달아

개발자들도 바빠지고 있다.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지고 있다.

가장 큰 이유중하나를 들라면 나는 아이폰의 개발자를 고려한 "수익분배"라고 말하고싶다. 이전의 수익을 보면 개발기업이 개발을 해서 회사에 납품을 해서 얻어지는 수익이 전부였지만 현재는 프로그램 하나당 가격이 매겨지고 있다. 그리고 그 수익의 50%이상을 개발자에게 부여한다. 또한 스마트폰마다 개발에 필요한 많은 메뉴얼이 만들어져있다.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쉬워졌다는것이다.

덕분에 많은 아이폰의 어플리케이션이 개인 혹은 작은 기업들에 의해서 쏟아져 나오고 있고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며 자리매김하고있다.

현재는 각 스마트 폰마다 어플리케이션을 파는 엡스토어가 있으며 이곳을 통해서

많은 개발자들이 신선하고 창의적인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이고 있다.

진정한 스마트폰을 원하고 싶다면 현재 이 시스템을 유지, 확대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
2차

개발자를 위한 스마트폰은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폰이다.라고 말을 하고싶습니다.

이전 토론에 저는 아이폰의 엡스토어에서 개발자를 위한 수익구조를 말 했습니다. 어떠한 것이든 '수익'이 없이는 질 이 높아지지 않음을 얘기했었죠.

많은 분이 댓글을 달아주시어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것을 확인 했고 또한 이 수익구조가 한국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점도 알았습니다. 하지만 70%의 수익을 개발자에게 주는 수익구조가 어렵다고 국내 통신사나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기존의 방식을 고수한다면 이것이 가장 큰 문제가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미 아이폰에서 큰 수익을 내고 엡스토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또는 개발자에게

'아이폰보다 수익은 적지만 새로운시장에서 프로그램을 개발, 사용을 하라'라는 말이 이해가 될 수 있을까 의심스럽습니다.

국내의 많은 통신사와 핸드폰 제조업체는 이런 점에서 아이폰에게 질 수 밖에 없는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국내외 시장에서 한국 통신사와 제조업체들이 아이폰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나는 개발자의 편의를 위해 개발에 필요한 세세한 정보를 주는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컴퓨터를 전공한 사람의 입장에서 메뉴얼이나 관련 정보를 얻는 게시판이 굉장히 유용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오에스 그리고 어플이라 해도 업데이트가 되지않고 정보가 없으면 사용 tool로선 그리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다른 하나는 아이폰이 한국의 유저, 혹은 세계의 유저에게 줄 수 없는 '무언가'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 그중에서 아이폰의 매력에 빠져있습니다. 그런 매력을 쫒아 흉내만 내게 된다면 1+1= 11이 될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이 '무언가'라는것이 추상적이지만 통신사 그리고 제조업체는 반드시 '무언가'를 생각해야만 하고 그것을 진행중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껏 많은 수익을 가져간 통신사, 제조업체들에게 비난 하는것은 아니지만 지금껏 힘의논리에 의해 받았던 개발에대한 수익을 개발자에게 돌리고 그들을 수익의 도구가 아닌 그들이 배부름으로 자신들의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바꾸어야 한다 봅니다.

아이폰! 굉장히 매력있습니다. 명품을 가졌다라고 생각하는 유저뿐만 아니라 저와 같이 개발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도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국내 제조업체와 통신사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할 것이며 이것이 국내 모바일 기업이 국내시장을 넘어 세계시장을 다시금 장악하는데 높은 우선순위라 보여집니다.

2010/04/13 16:52 2010/04/13 16:52